WIL이란
- FACTS(사실, 객관)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FACT
지난주에 진행했던 로그라이크 프로젝트 1.0v을 업그레이드 하여 1.1v을 만들었다. 기존에 없었던 확률 로직과 인벤토리 기능, 무기 선택 기능을 추가하여 밋밋했던 게임에 재미 요소를 한 스푼 넣었다고 생각한다.
FEELINGS
알고리즘 문제를 매일 풀다보니 뭔가 뇌가 말랑말랑해진 것 같다. 회전이 좀 빨라진 것 같고 어떻게 구성해야할지 바로 떠오르는 느낌이라 기분이 매우 좋았다. 이번 프로젝트에 아스키아트를 넣었는데 챗gpt는 아직 도움이 되는지 잘 모르겠다. 그림을 그려달라했는데 이상한 그림을 자꾸 그려서 맘에 들지 않았다.
FINDINGS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며 규칙을 세우고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약 2주라는 시간을 들여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했지만 커밋규칙이나 코드 컨벤션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부분이 보일때마다 뭔가 엉성하고 모자란 프로젝트처럼 보이게 되는 것 같다. 앞으로 작업을 할때는 항상 규칙을 1순위로 놓고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FUTURE
이제 곧 팀프로젝트를 하게 될 거라는 말을 들었다. 팀원들과 다같이 규칙을 짜게 되면 아마 더 많은 규칙이 생기게 될거고 지켜야할 강도도 올라가게 될 것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느낀점을 토대로 팀프로젝트 시 방해는 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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