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세미나 기록 - 12블록 테크닉
저번주 배웠던 12블록 테크닉을 가르쳐 주신 포리얼 강사님이 오셔서 세미나를 듣는 시간이었다. 짧게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좋은 카피라이팅이란?
1. 감정에 호소
2. 영상이나 이미지를 통한 생생한 실증 (브레인 오프너에 기입되면 베스트)
3. 이야기가 팔린다. (소화제를 만들려다 코카콜라를 만들었다.)
4. 불신 파괴(불신을 파괴하고 글쓴이를 신뢰하게 만들어 특정행동을 하게 만듬)
12블록 테크닉이란?
12블록 순서대로 글을 쓰면 설득에 최적화된 글을 쓸 수 있는 카피라이딩 테크닉
전체적인 내용은 12블록 테크닉의 1부터 8까지의 내용을 반복하는 것이었다. 반복적으로 듣고 적어봐야 내 머리에 각인되고 손이 익숙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당장 글을 써보자
히든 베네핏 (HB)
상품이나 서비스의 숨겨진 베네핏으로 후기를 통해 발견할 수도 있음
히든 베네핏에 대한 내용을 영상이나 이미지, 후기로 상세페이지에 기재하면 효과를 볼 수 있음
EX) 부동산 강의
F : 온라인 무제한 수강 + 훌륭한 강사
B : 부동산 투자 실전 지식을 얻을 수 있음
HB : 부동산 투자를 통해 돈을 많이 벌 수 있음
필요성 / 욕구 분석 커뮤니케이션
욕구 - 상품을 가지고 싶은 열망
필요성 - 상품이나 서비스의 필요
결국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은
욕구와 필요성이 낮은 것은 욕구를 끌어올리고 필요성을 올리거나 필요성을 끌어올리고 욕구를 올리는 방법이 있다.
고객 아바타 설정하기
고객 아바타 - 내가 상대하고자하는 가장 이상적인 고객의 상세한 프로필
"대략적인 추정이나 군집이 아니라 한 사람으로 명확하게 규정"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겠다 == 아무도 만족시키지 않겠다
1. 같은 사업이라도 런칭마다 아바타가 달라질 수 있다
2. 같은 주제라도 아바타가 다르면 다른 사업이다
스몰 비즈니스 == 한정된 예산
명확한 채널, 명확한 메시지, 명확한 타겟이 필요하다.
설정하는 방법
1. 나의 이상적인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2. 그들이 꿈꾸는 삶을 무엇인가
3. 그들은 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는가
4. 무엇이 그들을 좌절하게 만드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