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을 유도하는 시나리오 : 넛지
먼저 넛지란?
강압하지 않고 부드럽게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좋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
그렇다면 넛지를 이용하여 내 상품을 고객들이 구매할수밖에 없도록 유도하려면 어떤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어야 할까??
머리속에서 예전에 배웠던 FOMO가 가장 먼저 떠올랐다.
남들이 이미 많이 하고 있거나, 할인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거나 등등 고객들에게 불안한 감정을 심어주어 손해는 보는 느낌을 주어야 구매를 유도할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다.
만약 키워드 뉴스를 보내주는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 가정하고 상세페이지에 넛지 기술을 활용한 한 줄의 글을 적어본다면?
(고객들의 후기를 보여주며) 많은 사람들이 아침 20분으로 화려한 점심, 저녁을 보내고 있습니다.
...
(아래 페이지) 지금 구독하시면 무료 한달 연장 혜택을 드립니다. 이 혜택은 차후 마감될 수 있습니다.
...
한 달 구독 시 : --- 원
1년 구독 시 : ----원 > 할인된 가격
위에서 부터 차례대로 FOMO를 이용해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이용하고 있는데 고객님만 이용하지 않는다는 불안감을 심어주고, 할인 혜택이 곧 마감될수도 있다는 점도 언급하며 1년 구독 시 한달 구독료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독할 수 있다는 점을 넛지 시나리오에 포함해보았다.
찾다보니 다크 넛지 라는 기술도 있는데 반대로 강압적으로 바짓가랑이를 잡는다는 느낌으로 보인다.
예를드면 구독 취소 시 ~~혜택, ~~혜택이 있는다 다 이용해보셨나요?? 해지 시 다음과 같은 혜택을 놓치게 됩니다.
이후 쿠폰을 발행해주거나 해지 설문조사와 같이 바짓가랑이를 잡을 수 있다.
이미 해지를 결정한 고객에게 오히려 좋지 않은 인식을 심어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해당 부분은 정말 자신이 있는 경우에 써야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