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SECOND STEP with. Bootcamp
WIL이란
- FACTS(사실, 객관)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FACT
이번주는 JS문법을 배우고 적용하는 로그라이크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기본 프레임이 되는 코드가 이미 있어서 개발에 있어서 큰 어려움은 없었다. 몬스터 처치에서 나무 벌목으로 컨텐츠를 변경하고 기본 전투와 확률 로직, 업적 기능 등을 구현했다.
FEELINGS
최근 아침에 알고리즘 강의를 들으며 코테를 같이 하고 있는데 아직 JS문법에 대해 감각이 돌아오지 않은 것 같다. 문제를 보고 생각하고 푸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좀 많이 걸려서 스트레스를 조금 받았다. 하지만 내가 안해서 그런거니 어쩔 수 없지 하며 체념중이다..
FINDINGS
이번 프로젝트를 하면서 동기, 비동기에 대해 다시 공부를 해야겠다고 느꼈다. 생각보다 개념이 확실하게 자리잡지 않은 것 같다. 비동기로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걸 비동기로 적거나 하는 상황이 있었다.
깃허브를 사용할때 여러 개의 브랜치를 쓰면 PULL과 PUSH를 할 때 Conflict가 일어나지 않게 신경써야한다. 힌트로 주어지는 방법들이 있지만 모르고 복붙하다보면 오히려 에러에 갇혀 삭제하는 길을 걷을 수 있다.
파일 이름, 코드컨벤션, 커밋 규칙을 잘 지키면 추후에 파일 관리에 매우 용이하다.
FUTURE
이후에 개인 과제가 끝나고 나면 팀프로젝트를 하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혼자서 깃허브에 여러 명이 작업한다 생각하고 작업마다 브랜치를 분리해서 과제를 수행했다. 에러가 발생하긴 했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감이 생겼다. 나중엔 핫픽스나 개발도 분류를 나눠서 브랜치를 사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