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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이란
- FACTS(사실, 객관) : 이번 일주일 동안 있었던 일, 내가 한 일
- FEELINGS(느낌, 주관) : 나의 감정적인 반응, 느낌
- FINDINGS(배운 것) : 그 상황으로부터 내가 배운 것, 얻은 것
- FUTURE(미래) : 배운 것을 미래에는 어떻게 적용할 지
FACT
node.js 심화주차 강의를 듣고 웹소켓을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클라이언트 코드를 받아서 수정할 필요 없이 기본적인 서버 코드를 가지고 게임을 실행해볼 수 있었다. 추가적인 기능을 개발중이다.
FEELINGS
웹소켓이란 것을 처음 사용해보고 명령도 익숙하지 않아 기능을 추가하면서 웹소켓을 사용하지 않고 api 요청으로 파일을 주고 받는 등 주제와 맞지 않은 다른 방식을 사용해 기존 방법을 지워가며 조금 힘이 들었다.
FINDINGS
항상 프로젝트를 진행할때는 기획 이후에 내가 어떤 방식으로 이 시스템을 구현할 것인지 생각하고 작업해야한다. 주제가 웹소켓인데 불구하고 클라이언트에서 외부 참조가 안되는 것을 api나 복사 붙혀넣기 등으로 구현하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처럼 말이다. 작업 전에 내가 맞는 도구를 사용해서 진행중인지 돌아보자.
FUTURE
웹소켓에 대해 점차 알아가면서 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 같다. 다음주 수요일전까지는 기본기능과 도전기능을 마무리하고 면접도 보고 그 후엔 클라이언트 쪽을 새롭게 만들어볼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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